Sparkly Smiley Star
출근길 5분! 생생 경제 투자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일상

· 책 리뷰

Atomic habits (James Clear) ★★★★★

출근길 경제투자 2022. 12. 7. 11:57

 

게으른 나를 실행에 옮기도록 만들어준 정말 위대한 책이다. 독서, 공부, 운동, 경제 신문 읽기, 글쓰기 등을 매일 하려고 마음은 먹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매번 뒤로 미루다가 습관을 형성하는데 실패하곤 했다.

분명 하고자 하는 의지는 컸지만 우선순위의 일을 처리하고 나면 남는 시간이 10~20분 정도밖에 없어서 이 시간밖에 없는데 무슨 책을 읽나? 주말에 도서관 가서 날을 잡고 책을 읽어야지. 이런 생각으로 완벽하게 하지 않을거면 안하는게 낫다는 식으로 자투리 시간을 무시했었다. 그러나 이 책의 몇몇 구절을 보고 약간의 충격을 받았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된다.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습관을 형성하는데 들인 시간보다 그 습관을 실행한 횟수가 더 중요하다.

-전부가 아니면 소용없다는 생각은 습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 요소다.

특히나 이 구절을 읽고는 뼈를 맞은 기분이었다. 전부가 아니면 소용없다는 핑계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계속 미루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탁월한 차이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라고 한다. 30일이냐 300일이냐가 아니라 단 2분이라도 자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아침에 단 10분이라도 독서를 하고 경제신문 헤드라인이라도 보고, 경매매물 하나라도 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조금씩 습관을 만들어가고 있다.

물론, 의지만으로는 습관을 형성하기가 아주아주 힘들다. 이 책에서는 정말 디테일하게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1. 신호: 분명하게 만들어라
  2. 열망: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3. 반응: 하기 쉽게 만들어라
  4. 보상: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

  1. 신호: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2. 열망: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3. 반응: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4. 보상: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습관 쌓기: [현재의 습관]을 하고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ex) 점심시간에 푸시업 10개를 해야지 (X)

→ 점심을 먹으려고 노트북 컴퓨터를 닫았을 때 책상 앞에서 푸시업 10개를 해야지 (O)

-2분 규칙: '공부해야지'는 '노트를 펼쳐야지'로 바꾼다.

-목표가 마라톤을 하는 것이라도 해도 습관 관문은 운동화 끈을 묶는 것이다.

-습관 추적

ex) 영업전화를 끊고 나서, 빈 통에 클립 하나를 넣을 것이다.

Day stamp 어플로 습관을 기록하니 결과가 성장하고 있음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이때까지 혼자서의 합리적인 변명으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미루곤 했었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나의 마인드도 변화되었고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까지 알게 되었는데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오롯이 나의 문제가 된다.

아직까지는 내가 하루하루 조금이라도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생각에 즐겁고 행복하다.

나의 이 작은 습관들이 5년 10년 20년이 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지 않을까?

행복한 상상을 하며 하루를 마무리 해야겠다.

반응형